teunteun2
[Swift] iOS의 특징 4가지 본문
1. 폐쇄성
애플의 핵심 가치 중 하나인 보안.
많은 부분에서 폐쇄성이 강조되는 iOS 이지만 그 중 대표적으로 iOS14.5 부터 App Tracking Transparency가 생겨, 앱에서 사용자의 데이터를 추적해야할 때 사용자의 동의를 얻어야 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죠.
2. 업데이트
사용자들의 iOS 버전이 다양하기 때문에 프로젝트 생성 시 버전 호환을 미리 생각해두어야 합니다.
https://developer.apple.com/kr/support/app-store/
최신 버전 만을 지원하게 되면 코드가 간결하고 최신 기능들도 사용하여 비교적 쉽게 설계할 수 있지만, 이전 버전 사용자들은 해당 앱을 사용하지 못하게 된다는 단점이 있고
iOS12 등 예전 버전까지 지원하는 앱을 만들게 되면 iOS 버전에 따른 분기처리가 많아지기 때문에 코드가 길어지고 복잡해지지만, 많은 사용자들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레이아웃
iOS Human Interface Guidelines 에 따른 다른 플랫폼과 비교한 iOS 의 차별점 3가지
https://developer.apple.com/design/human-interface-guidelines/ios/overview/themes/
1. 명료함
시스템 전체에 걸쳐 텍스트는 모든 크기로 읽힐 수 있고 아이콘은 정확하고 명료하며 장식은 미묘하고 적절하며 기능성에 대한 명료한 집중은 디자인에 동기를 부여합니다. 네거티브 스페이스, 색상, 글꼴, 그래픽 및 인터페이스 요소가 중요한 내용을 미묘하게 강조하며 상호작용성을 전달합니다.
2. 복종
유동적인 움직임과 선명하고 아름다운 인터페이스는 사람들이 어려움 없이 콘텐츠를 이해하고 상호작용 하도록 도와줍니다. 콘텐츠는 일반적으로 전체 화면을 채우는 반면, 반투명도와 블러는 무언가 더 있다는 것을 암시하기도 합니다. 베젤, 그라데이션 및 드롭 섀도우를 최소한으로 사용하면 인터페이스가 가볍고 통기성이 유지되며 컨텐츠가 가장 중요하도록 만듭니다.
3. 깊이
뚜렷한 시각적 층과 사실적인 움직임은 위계를 전달하고, 활력을 주며, 이해를 용이하게 한다. 터치 및 검색 가능성을 통해 즐거움을 높이고 컨텍스트를 잃지 않고 기능 및 추가 컨텐츠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전환은 콘텐츠를 탐색할 때 깊이감을 제공합니다.
SF Symbols
https://developer.apple.com/sf-symbols/
3,300개 이상의 기호를 가진 SF Symbols은 애플 플랫폼용 시스템 폰트인 San Francisco와 원활하게 통합되도록 설계된 아이콘그래피 라이브러리입니다.
SF Symbols은 weight 9개(ultralight, thin, light, regular, medium, semibold, bold, heavy, black)와 scale 3개(small, medium, large)로 구성되며 텍스트 Label과 자동으로 정렬됩니다.
Illustrator와 같은 벡터 그래픽 편집 도구에서 편집하고 내보내 공유 설계 특성 및 내게 필요한 옵션을 가진 custom symbols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SF Symbols3은 600개 이상의 새로운 기호, 향상된 색상 맞춤화, 새로운 인스펙터(inspector) 및 향상된 custom symbols 지원을 제공합니다.
4. 하드웨어
iOS의 하드웨어에는 GPS, 카메라, 마이크, 조도센서 등이 있는데요, 이러한 하드웨어 기능들은 시뮬레이터 작동 시 사용할 수 없는 하드웨어 기능들입니다.
실제 iOS 면접에서도 '실 디바이스가 없을 경우 할 수 있는 것 / 없는 것' 과 관련된 질문이 나왔었다고 해요.
'i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iOS] Stack View 내의 Stack View 구조로 연습해보기 (1) | 2022.04.10 |
---|---|
[RxSwift] Observable & Observer & Dispose를 이해해보자 (0) | 2022.04.08 |
[Swift] required init?(coder: NSCoder) & override init(frame: CGRect) (0) | 2022.04.06 |
[Swift] Foundation, UIKit Framework에 대해 (+ UIViewController & UIView의 차이) (0) | 2022.03.16 |
[Swift] Cocoa Touch Framework | Cocoa | NSObject 에 대해 (0) | 2022.03.15 |